자격증/리눅스 마스터 1급

[리눅스 마스터 1급] 20170311 기출문제 풀이

김맷돌 2023. 9. 2. 16:55
반응형

1. 다음 중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효율적 사용 (efficient use)

 사용자 편리성 (user convenience)

 비간섭 (noninterference)

 대화형 처리 (Interactive Processing)

 

운영체제의 목적

  •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는 처리능력(Throughput)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작업 의뢰 후 시스템에서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는 반환 시간(Turnaround Time)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한다.
  •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를 뜻하는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자원이 어느 정도인가를 의미하는 사용 가능도(Availability)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프트웨어로 알맞은 것은?

일정한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부분적인 제한을 설정해서 배포되지만, 계속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 상업적인 목적을 위한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대부분 원시 코드가 제공되지 않거나 배포상의 제약이 설정된다.

 프리웨어 (Freeware)

 셰어웨어 (Shareware)

 비공개 소프트웨어 (Closed software)

 독점소프트웨어 (Proprietary software)

 

프리웨어

: 만든이가 대가를 바라지 않거나 기타 까닭에 따라 무료로 쓰도록 제작한 소프트웨어이다. 처음에는 누구나 쓸 수 있지만 기능 제한을 풀거나 일정한 기간 이후에 사용하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셰어웨어와 구별된다.


3. 다음 중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리눅스 운영체제로 틀린 것은?

 Android

 LiMo

 Bada OS

 Mint

 

Android

안드로이드(Android)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구글에서 제작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의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및 중요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 소프트웨어 집합이다.

 

LiMo

리모(LiMo, Linux Mobile)는 모바일 폰 및 휴대용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리모는 리모 재단에 의해 휴대용 기기를 위해 개발되었고, 운영체제로 리눅스를 쓴다.

 

Bada OS

바다(bada)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탑재를 위해 개발하였던 모바일 플랫폼의 이름이다. 현재는 개발이 중단된 상태이다. 바다 OS는 멘토 그래픽스사의 Nucleus RTOS 커널 또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다.

 

Mint

리눅스 배포판 중에서 우분투 파생 배포판 가운데 하나. 우분투를 기반으로 한 것과 데비안을 기반으로 한 것이 있다.


4. 다음 ( 괄호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수세 리눅스에서 개선된 유틸리티 설치방법 및 환경설정이 필요했기 때문에 Jurix 배포판을 수세 리눅스의 기본으로 삼고 (     ) 개발을 시작하였다. 이것은 설치, 환경설정 및 관리도구로서 수세 리눅스의 가장 뛰어난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yum

② apt-get

 YaST

 rpm

 

yum

yum은 Yello dog Updater, Modified의 약자로 RPM 기반의 시스템을 위한 자동 업데이터 겸 패키지 설치/제거 도구이다.

 

apt-get

어드밴스드 패키징 툴(Advanced Packaging Tool, APT)은 코어 라이브러리와 함께 동작하는 자유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데비안 GNU/리눅스 배포판 계열 배포판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제거하는 일을 한다.

 

YaST

Yet another Setup Tool의 준말으로, 오픈수세를 대표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 관리를 위한 GUI 및 ncurses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오픈수세 사용자층 중에는 YaST 때문에 사용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자랑한다.

 

rpm

Red Hat Package Manager의 준말으로 원래 레드햇에서 사용되었던 패키지 파일이었지만 현재는 많은 RPM 기반 배포판이 사용되고 있다.


5. 다음 중 아시아눅스의 개발에 참여한 국가와 기업의 조합으로 틀린 것은?

① 홍기 리눅스 - 중국

 한글과컴퓨터 - 한국

 엔터프라이즈 테크놀로지 - 미국

 비에트 소프트웨어 - 베트남

 

아시아눅스

아시아눅스(Asianux)는 대한민국 · 중화인민공화국 · 일본 · 베트남 · 타이 · 스리랑카의 소프트웨어 기업이 전략적 제휴로 개발한 리눅스 배포판이다. 개발에 참여한 각국의 기업은 다음과 같다.

  • 대한민국: 한글과 컴퓨터
  • 중화인민공화국: 홍치 리눅스
  • 일본: 미라클 리눅스
  • 베트남: 비엣 소프트웨어
  • 타이: 더블유텍
  • 스리랑카: 엔터프라이즈 테크놀로지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RAID의 종류로 알맞은 것은?

- 순환식 패리티 어레이를 포함한다.
- 3개 이상의 디스크 어레이를 요구한다.
- 쓰기 작업이 많지 않은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 적합하다.
- 패리티는 중복 저장하지 않는다.

① RAID-0

 RAID-1

 RAID-5

 RAID-6


7. 리눅스 디렉터리 구조 중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파일이 있는 위치로 알맞은 것은?

 /bin

 /conf

 /opt

 /etc

 

리눅스 ROOT 디렉토리 구조

디렉토리 명 설명
/bin 기본적인 명령어가 저장된 디렉토리. mv, cp, rm 등과 같은 명령어들이 이 디렉토리에 존재함.
/opt 추가 응용프로그램 패키지 설치 장소. 패키지 매니저가 자체적으로 설치/삭제를 수행함.
/boot 리눅스의 부팅에 필요한 정보를 가진 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
/root 관리자 계정 root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 디렉토리와 다르다. 이건 사용자의 디렉토리)
/dev 시스템 디바이스(장치)파일을 저장하고 있는 디렉토리. 물리적 장치가 파일화되어 저장.
/sbin ifconfig, ethtool, halt, e2fsck와 같은 시스템 명령어들을 저장하고 있는 디렉토리
/etc 리눅스 설정을 위한 각종 파일들을 가지고 있는 디렉토리
/home 사용자들의 홈 디렉토리가 있는 곳. 사용자의 id와 동일한 디렉토리가 이곳에 자동으로 생성됨.
/tmp 임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디렉토리. 재부팅 시 삭제되며, 정기적으로 10일 정도 간격으로 삭제됨.
/lib 커널이 필요로 하는 각종 라이브러리 파일, 커널 모듈파일 등이 존재하는 디렉토리
/usr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디렉토리
/media DVD, CD-ROM, USB 등의 외부 장치들의 마운트 포인트(연결)로 사용하는 디렉토리
/var 기타 모든 다용도 파일들을 저장. 로그파일, 데이터베이스 캐싱파일, 웹서버 이미지 파일 등이 위치함.

8.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된 파일 시스템은 무엇인가?

하나의 콜에 대해 하나의 블록을 할당하는 대신에 하나의 콜에 많은 블록들을 할당하는 "다중블록 할당자"(mballoc)을 사용한다. 이것은 많은 오버헤드를 회피한다. 이에 따라 이것은 성능을 향상시키고 특히 지연된 할당과 extents와 함께 유용하다. 그리고 이 기능은 디스크 포맷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① ext3

 ext4

 FAT32

 NTFS


9. 다음 ( 괄호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X 윈도에서 각종 처리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라는 두 가지 프로그램이 나누어서 하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IPC를 이용하여 서버의 장치 입출력을 제어한다. 이러한 X 서버와 X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은 메시지 교환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메시지 형태와 사용법을 (    )라고 한다.

 X 메신저

 X 윈도

 X 터미널

 X 프로토콜

 

X 윈도

X 윈도우 또는 X 윈도 시스템(흔히 X11, X라고 알려져 있음)은 주로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윈도 시스템 및 X 윈도우 GUI 환경이다. 기존의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다른 점은 네트워크 프로토콜(X 프로토콜)을 기반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델의 네트워크 지향 윈도 시스템이다.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단말기에 접속한 모든 사람은 입력 장치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10. 현재 리눅스를 비롯하여 유닉스의 대부분이 이 프로젝트 기반의 X윈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freedesktop.org와 함께 X윈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곳으로 알맞은 것은?

① x-window.org

 x-win.org

 x.org

 x-window.com

 

X.Org 재단

X.Org 재단은 자유-오픈 가속화 그래픽스 스택을 연구, 개발, 지원, 구성, 관리, 표준화, 장려,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여기에는 다음의 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DRM, 메사 3D, 웨이랜드, X 윈도 시스템


11. 다음 셸 스크립트의 실행 결과로 알맞은 것은?

#!/bin/bash
aaa=(1234)
echo '${aaa[1+1]}'

① 1

 2

 3

 ${aaa[1+1]}

 

해설

echo에 쓰인 작은 따옴표는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의미이다. 만약 echo ${aaa[1+1]} 또는 echo "${aaa[1+1]}"와 같이 쓰였다면 스크립트의 결과는 3이 된다.


12. 다음 셸 스크립트의 실행 결과로 알맞은 것은?

#!/bin/bash
aaa="15"
      if [[ ${#aaa} > 3 ]];then
            aaa=`expr ${#aaa} + 10`
      else
            aaa=`expr ${#aaa} - 1`
      fi
echo $aaa

 1

 12

 15

 25

 

해설

${#aaa}는 aaa의 문자열 길이인 2이므로, aaa=`expr ${#aaa} -1`을 실행하면 echo $aaa의 실행결과는 1이다.


13. 다음 ( 괄호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프로세스에 종속되어 있어서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면 자동으로 함께 종료된다. 그러나,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자식 프로세스가 아직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태의 프로세스를 ( ㉠ ) 라고 하고, 이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기 위해 kill 명령에 ( ㉡ ) 옵션을 추가하여 강제 종료할 수 있다.

① ㉠ pending process ㉡ -0

 ㉠ zombie process ㉡ -0

 ㉠ pending process ㉡ -9

 ㉠ zombie process ㉡ -9

 

Orphan Process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보다 먼저 종료되면 자식 프로세스는 orphan process가 된다.

 

Zombie Process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지만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의 종료 상태를 회수하지 않았을 경우에 자식 프로세스를 zombie process라고 한다.


14. 다음 중 데몬을 실행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etc/init.d/httpd restart

 /etc/rc.d/init.d/httpd start

 service httpd start

 service start httpd

 

해설

웹 서버 데몬은 /etc/rc.d/init.d 디렉터리에 존재하고, 데몬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start인자를 사용한 '/etc/rc.d/init.d/httpd start' 명령어를 사용해야한다.
/etc/rc.d/init.d 디렉터리에 존재하는 스크립트를 쉽게 시작시키거나 중지시킬 수있는 스크립트로 간단히 서비스명과 인자값을 지정하여 사용한 service 명령어를 이용하면 'service httpd star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etc 디렉터리는 바로 하위로 심볼릭 링크가 설정되어 있어 절대 경로 입력 시에 rc.d라는 디렉터리명을 생략한 '/etc/init.d/httpd start' 또한 같은 명령으로 아파치 웹 데몬이 실행된다.


15. 다음 중 보기의 실행결과와 동일하게 런레벨 3으로 부팅 시 httpd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으로 알맞은 것은?

# service httpd start

chkconfig httpd on

 checkconf --level 3 httpd on

 sysconfig start httpd --level 3

 daemon start httpd

 

chkconfig

  • 간단한 유틸리티로 특정 run level에서 실행할 프로그램을 등록/설정/변경할 수 있음
  • e.g., chkconfig --list sshd sshd 0:off 1:off 2:on 3:on 4:on 5:on 6:off
  • sshd는 실행레벨 2,3,4,5에서만 동작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장치의 이름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전송 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전자 통신 장치
- LAN 선로의 물리적 길이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 이를 물리적으로나 논리적으로 확장시켜주는 장치

 Repeater

 Bridge

 Gateway

 Router

 

Repeater

디지털 신호는 일정한 거리 이상으로 나아가면 출력이 감쇠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장거리 전송을 위해서는 이를 새롭게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주는 장치가 필요한데, 리피터는 바로 전송 신호의 재생 중계장치이다.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에서 근거리 통신망의 역할이 커지면서 LAN은 처음 구성할 때보다 크게 늘어나기 마련인데, 리피터를 이용하면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고, 하나의 LAN 중간 중간에 설치하여 거리나 접속 시스템 수를 확장시킬 수 있다.

 

Bridge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상호 접속해주는 통신망 연결장치로서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한다. 두 개의 LAN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리피터와 같을 수도 있지만, 리피터가 모든 신호를 한꺼번에 보내서 통신량을 증가시킨다면 브리지는 통신량을 조절할 수 있다. 즉, 통신하고자 하는 노드가 같은 통신망 안에 있을 경우는 데이터가 다른 통신망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Gateway

프로토콜이 다른 두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장치이다. 프로토콜 변환기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LAN과 WAN을 접속하는 장치와 같이 다른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는 기기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의 최상위 계층인 응용 프로그램 계층에서 두 망을 연결한다.

 

Router

LAN을 연결시켜주는 망 연동 장치로서 내부와 외부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라우터에는 인터넷 프로토콜 중 IP 계층이 탑재되며, 이 밖에도 여러가지 프로토콜과 응용 프로그램들이 내장되어 있다. 라우터는 경로 배정표에 따라 다른 통신망을 인식하여 경로를 배정하며, 수신된 패킷에 의하여 다른 통신망 또는 자신이 연결되어 있는 통신망 내의 수신처(노드)를 결정하여 여러 경로 중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여 패킷을 보낸다.


18. route 명령의 실행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169.254.0.0/16 대역의 라우팅 테이블을 삭제하려고 한다. ( 괄호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NOZEROCONF=yes

 NOZEROCONF=no

ZEROCONF=yes

ZEROCONF=no

 

해설

  • 169.254.0.0/16은 Zero Configration Networking을 위하여 예약된 subnet
  • Zero Configuration Networking은 DHCP환경이 없는 네크워크에서 Peer to Peer 연결이나 Wireless 환경에서 관리자의 수동적인 설정이 없이 네트워킹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규약
  • 없애는법 /etc/sysconfig/network에 NOZEROCONF=yes를 넣어준 후 #service network restart

19. 다음에서 ( 괄호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호스트는 BOOTP 서버에 초기 요청을 보낼 때에는 자신의 IP 주소를 모르며, 이 때 (  )의 주소를 사용한다.
- 기본 라우터를 뜻한다. 따라서 라우터나 호스트의 라우팅 테이블 구성 시 (  )라는 주소는 번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나머지 모든 네트워크를 말한다.

① 127.0.0.0

 169.254.0.0

 127.0.0.1

 0.0.0.0

 

0.0.0.0

IP 주소가 모두 '0'인 0.0.0.0은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 해당 호스트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게 호스트가 자체의 IP 주소를 알아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 한 예로 네트워크의 노드가 중앙 BOOTP 서버에서 IP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BOOTP라는 프로토콜이 있다.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호스트는 BOOTP 서버에 초기 요청을 보낼 때에는 자체의 IP 주소를 모르며, 이 때 0.0.0.0이라는 주소를 사용한다.
  • 기본 라우터(Default Gateway)를 뜻한다.
    • 따라서 라우터나 호스트의 라우팅 테이블 구성 시 0.0.0.0이라는 주소는 번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나머지 모든 네트워크를 말한다.

20. 다음은 nslookup 명령어 결과이다. www.ihd.or.kr 도메인에 대한 HOST IP를 출력하기 위해 수정해야 할 파일로 알맞은 것은? 

/etc/resolv.conf

 /etc/dnsmasq.conf

 /etc/host.conf

 /etc/hosts


21. 다음 중 접속한 계정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명령어로 틀린 것은?

① who

who i am

whoiam

whoami


22. 다음 중 사용자 ID 생성 및 관리와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etc/passwd: 시스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로그인 사용자 목록이 저장된 파일이다.

 /etc/default/useradd: useradd 명령 실행 시, 참조하는 기본 정보 파일이다.

 /etc/shadow: passwd의 비밀번호 부분을 암호화 하여 관리하는 파일이다.

/etc/default/skel: 계정 생성 시 해당 디렉터리의 파일을 사용자에게 기본 제공한다.


23. 다음 중 ihd 계정 생성 시 wheel을 2차 그룹으로 지정하고 UID를 1080으로 설정하는 명령으로 알맞은 것은?

useradd -u 1080 ihd -G wheel

 useradd ihd -U 1080 -g wheel

③ useradd -U 1080 -G wheel ihd

 useradd -u 1080 wheel ihd


24. 현재 접속한 나의 계정 및 그룹에 관련한 정보를 동시에 확인 할 수 있는 명령어로 알맞은 것은?

① w

 whoami

id

 users


25. 다음 중 root 사용자로 변경 시 설정된 환경변수까지 반영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① su

su -

su -u

su -u roo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