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배포 일주일 만에 10,000명이 이용한 MBTI 테스트, "슬기로운 대학생활" 개발 후기 (작성중)

김맷돌 2021. 4. 1. 20:11
반응형

🏫 슬기로운 대학생활

👨‍🎓 내가 즐기게 될 캠퍼스 라이프는?

👇 지금 바로 테스트하러 가기!

http://www.campus-life-test.kro.kr (현재 서비스 종료하였습니다)

 

 

. . . 라는 컨텐츠의 개발 후기를 남겨보려 한다. 

 


📝 기획

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것은 2021년 1월, 대학생으로서의 마지막 방학을 시작하면서였다. 

당시, 답지 않게 mbti에 과몰입하게 된 나는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기까지에 이르게 된다.

에브리타임을 통해 사람을 모았고, 신기하게도 같은 과 5명으로 구성된 팀을 꾸리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사실 기획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개발에 있어서 엄청난 로직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는 아니기에,

(또한 바이럴 컨텐츠 특성 상 예쁜게 전부이기도 하기에)

텍스트나 디자인등 최대한 '보이는 것'에 집중하여 진행했다.

 

 

1. 컨셉

 

01234

2021년 1월 3일 첫 회의 당시 초안은 이러했다.

이 때는 아주대에 한정된 서비스를 생각했기 때문에 요런 모습이었는데, 

멤버 한 분의 제안에 따라 서비스 대상의 범위를 '모든 대학생'으로 확장했다.

 

 

2. 리서치

텍스트 작업은 이런 식으로 진행했다. 

❝ Team play is all about 'JaryoJosa'. ❞
❝ 모든 팀플의 시작은 '자료조사'다.
- 맷돌좌

 

작업해야 할 텍스트는 '문항과 선택지' 그리고 '유형 별 결과' 두 가지였다.

 

 

1) 문항과 선택지

 

16 Personalities 슬기로운 대학생활
금방 새로운 직장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합니다. 대학 합격 발표 후 과 단톡방에 초대되었다. 단톡방 속 나의 행동은?
본인이 창의적이기보다 현실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의 마지막 문제, '당신의 창업 아이디어를 서술하시오'. 나의 아이디어는?
종종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하기가 어렵습니다. 드디어 종강! 그러나 친구는 공부한 것에 비해 학점이 좋지 않다며 우울해한다. 이 때 나의 반응은?
보통 여행 계획은 철저하게 세우는 편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네요! 수강신청 시즌 나의 모습은?

문항과 선택지의 경우,

16 Personalities에서 적당한 문항들을 몇 가지 발췌해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컨텐츠의 컨셉에 맞게 정제하였다.

 

 

2) 유형 별 결과

 

 

MBTI 16가지 유형을 대학생 컨셉에 맞춰 탈바꿈시켰다.

각 유형별 이름과 일러스트는 유머감각 가뭄 수준인 개발자들끼리

팀 회의에서 없는 밈과 짤들을 짜내고 짜내서 완성한 결과이다.

 

그리고 각 유형에 따른 결과지를 만들어야 했는데 ...

이거 조사하는거 진짜 진짜 힘들었다. 

디버깅할래 기획할래 하면 앞으로 저는 무조건 디버깅이요 .. 🙂

 


👨‍💻 개발

오늘은 이만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다 . . ! 

 

contributors

 

반응형